구독신청

노동위, 설문 방식 바꿔 고객만족도 부풀렸나

상향된 점수 실적평가에 반영

  • 입력일 : 2021.11.23 15:55   수정일 : 2021.11.23 19:55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를 비롯한 각 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가 조정·심판 사건 당사자를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설문 방식을 지나치게 간소화해 평가 점수가 대폭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평가 결과는 기관 실적과 성과급 지급 기준으로도 반영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3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실이 중노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2017년 70점대에 머물던 노동위원회 고객만족도 전체 점수는 2018년 84점으로 대폭 뛰었다.

분야별로는 조정사건은 2017년 86.4점에서 2018년 92.7점으로, 심판사건은 70.6점에서 81.2점으로 뛰어올랐다.

기존 5단계(매우 불만족, 대체로 불만족, 보통, 대체로 만족, 매우 만족)이던 조사 척도를 2018년 2단계(예, 아니요)로 바꿨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예'일 경우 5~6점, '아니요'일 경우 1~2점을 부여해 '실제 점수/모두가 예라고 답변했을 때 점수'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왜곡될 소지가 있는 고객만족도 점수가 지노위별 실적 평가에도 반영돼 매년 성과급을 지급받는다는 점이다. 2017년 대비 지난해 각 지노위 직원들이 지급받은 연평균 성과급은 320만원에서 362만원으로 상당폭 늘었다.

중노위 관계자는 "고객만족도 조사의 실효성 제고 방안을 검토하고, 조사 시스템을 내년도 정보화 개선 추진 사업에 반영해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go to top